행정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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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덕유치원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정덕유치원 모든 교직원은 유치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유치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받기 위하여 모든 열의와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겠습니다.
2. 우리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3. 우리는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우리들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4.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불만을 초래한 때에는 즉시 바로 잡아 국민이 믿고 다시 찾는 유치원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고객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 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필요한 사무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 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전화를 드리겠 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분이내 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 오”라고 정중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 히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유치원 행 정실(교사)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 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 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 이 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 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 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 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 다.
다. 우편 민원과 FAX 민원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 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며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원아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즉시 30분내에 처리될 수 있도 록 하겠습니다.
3.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유치원운영
유치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 수립 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 유치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상담자원봉사제 운영,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예・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가. 유치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
현관에 『소통함』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 겠습니다.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ㆍ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행정상 권리ㆍ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ㆍ애로 사항
유치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유치원 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의견 제시 방법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 등을 통하 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겠습니 다.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우편 : (61132) 광주광역시 북구 능안로 1
정덕유치원 행정실 민원담당
☞전화 : (062) 269-0026, fax : (062) 262-5665
☞ 홈페이지 : http://www.jungduk.kg.kr
5. 시정. 보상조치
본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및 불손하게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직원에게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 습니다.
만약 기한내에 시정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했거나, 민원인이 본원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게 될 경우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6. 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학부모님께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 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 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 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민원행정
가. 민원인을 위한 서비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처리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 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3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 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8. 학교급식
가. 급식일반 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매월 홈페이 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 다.
나. 급식 위생 서비스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 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 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년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 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 겠습니다.
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 하겠습니다.

업무별 처리부서별 담당자 안내

접수 처리부서 업 무 명 담당자 전화번호
교무부 교육과정운영, 원아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학사 관련 전반 교무부장
담임교사
062-269-0025
급식실 유치원급식업무 영양사 062-251-2055
행정실 제증명발급, 유치원운영위원회, 기타문의사항 행정실 직원 062-269-0026